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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자의 두가지 λ°©ν–₯

JayKimπŸ™‚ 2023. 8. 23. 10:28

λ‚˜λŠ” 20λ…„ 이상 IT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일을 ν•΄μ™”λ‹€.
μ˜€λžœλ™μ•ˆ κ°œλ°œν•˜λ©΄μ„œ 주둜 λ§Œλ“  개발 κΈ°μˆ μ€ PKI 기술인 μΈμ¦μ„œμ™€ μ•”ν˜Έν™” κ΄€λ ¨ κΈ°μˆ μ΄λ‹€.
사싀 처음 개발자 μ‹œμž‘μ€ 일반적인 μ„œλΉ„μŠ€ 개발둜 ν–ˆλ‹€

κ·ΈλŸ¬λ‹€ PKI κ΄€λ ¨ κ°œλ°œμ„ ν•˜λ©΄μ„œ PKI 기술 μŠ€νŽ™μ„ μ½μ–΄μ„œ 기술 λ‚΄μš©μ„ νŒŒμ•…ν•˜κ³  ν•΄λ‹Ή μ†”λ£¨μ…˜μ˜ κΈ°μˆ μ„ μ΄ν•΄ν•˜λŠ” 것이 μ£Όκ°€ λ˜μ—ˆλ‹€.
νŠΉλ³„νžˆ μ–΄λ–€ μƒˆλ‘œμš΄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λ§Œλ“ λ‹€λ˜κ°€ μ‚¬μš©μ— νŽΈλ¦¬ν•œ κΈ°μˆ μ„ κ΅¬ν˜„ν•˜λŠ” μͺ½μ€ μ•„λ‹ˆμ—ˆλ‹€.

λ¬Όλ‘  κ°œλ°œμ΄λΌλŠ”κ²ƒμ΄ ν‘λ°±μœΌλ‘œ λ”± μž˜λΌμ„œ λ‚˜λˆŒ 수 μžˆλŠ” λΆ„μ•ΌλŠ” μ•„λ‹ˆλΌ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ν•˜μ§€λ§Œ μ–΄λŠ 정도 κ°œλ°œμΌμ„ ν•˜λ©΄μ„œ 두가지 λ°©ν–₯성이 μžˆλŠ”κ²ƒ κ°™λ‹€.
ν•˜λ‚˜λŠ” μƒˆλ‘œμš΄ 아이디어λ₯Ό λ§Œλ“€μ–΄μ„œ μƒˆλ‘œμš΄ 것을 λ§Œλ“€κ±°λ‚˜ μ’€ 더 νŽΈλ¦¬ν•œ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κ°œλ°œν•˜λŠ” λΆ„μ•Ό
그리고 또 ν•˜λ‚˜λŠ” 기술 λ‚΄μš©μ„ μ΄ν•΄ν•˜κ³  κ·Έ κΈ°μˆ μ„ μ •ν™•νžˆ κ΅¬ν˜„ν•˜κ³  ν•΄λ‹Ή 기술의 깊이λ₯Ό 점점 κ°€μ§€κ²Œ λ˜λŠ” 뢄야이닀.

μ²«λ²ˆμ§ΈλŠ” 포털 같은 μ„œλΉ„μŠ€ κ°œλ°œμ— 가깝고 λ‘λ²ˆμ§ΈλŠ” νŠΉμ • μ†”λ£¨μ…˜ κ°œλ°œμ— 가깝닀고 λ³Έλ‹€.
κ·ΈλŸ°λ©΄μ—μ„œ λ‚΄κ°€ κ°œλ°œμžλ‘œμ„œ ν•œ κΈ°μˆ μ€ λ‘λ²ˆμ§Έμ— 가깝닀.

μ„œλΉ„μŠ€ κ°œλ°œμ€ λŒ€μš©λŸ‰ μ„œλΉ„μŠ€, 객체지ν–₯, μ‚¬μš©μžμ˜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 νŽΈλ¦¬μ„± 및 효율적인 개발 μ–Έμ–΄μ˜ 이해 자료 ꡬ쑰 및 μ•Œκ³ λ¦¬μ¦˜ λ“±μ˜ 이해와 고민이 많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κ³  λ³Έλ‹€.
ν•˜μ§€λ§Œ λ‚˜μ˜ κ²½μš°λŠ” PKI κ΄€λ ¨ 기반 μ§€μ‹μ˜ 이해가 많이 ν•„μš” ν•˜μ˜€λ‹€.
(λ¬Όλ‘  λ‚˜μ˜ κ²½μš°λ„ μ•žμ— 고민이 ν•„μš”ν•˜μ§€λ§Œ 기술 이해에 λŒ€ν•œ 어렀움에 λ³„λ‘œ 고민을 λͺ»ν•΄ λ΄€λ‹€)

κ°„λž΅ν•˜κ²Œ λ‘κ°€μ§€μ˜ μž₯단점을 생각해 보면..

첫번째의 μž₯점은

  • μ•„λ§ˆλ„ μƒˆλ‘œμš΄ 기술의 변화와 νλ¦„μ˜ 이해도가 λ†’λ‹€κ³  λ³Έλ‹€.
  • 일반적으둜 많이 μ“°μ΄λŠ” 기술이라 μ°ΎλŠ” 곳이 λ§Žλ‹€.

λ‘λ²ˆμ§Έμ˜ μž₯점은

  • 기술 λ³€ν™”λŠ” μ μ§€λ§Œ 쒀더 μ‹œκ°„μ΄ 지날 수둝 기술의 κΉŠμ΄κ°€ 높아진닀.
  • νŠΉμ •ν•œ λΆ„μ•Όμ˜ 기술이라 μ•„λ¬΄λž˜λ„ κ²½μŸμžκ°€ 적닀.

λ‘κ°€μ§€μ˜ 단점은 각각의 λ°˜λŒ€λ‘œ 보인닀.

첫번째 단점

  • 기술의 λ³€ν™”κ°€ λ§Žμ•„μ„œ 곡뢀 할것도 많고 λ³€ν™”λ‘œ 인해 μ‚¬λΌμ§€λŠ” κΈ°μˆ λ“€μ΄ λ§Žλ‹€.
  • κ΄€λ ¨ κΈ°μˆ μžκ°€ λ§Žμ•„μ„œ κ²½μŸλ„ λ§Žλ‹€.

λ‘λ²ˆμ§ΈλŠ” 단점

  • λ³€ν™”κ°€ μ μ–΄μ„œ 기술의 흐름에 λŒ€ν•œ 이해가 λΆ€μ‘±ν•œκ²Œ μ•„λ‹κΉŒμ΄λ‹€.
  • νŠΉμ • κΈ°μˆ 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νšŒμ‚¬κ°€ μ œν•œμ μ΄λ‹€.

λ¬Όλ‘  이 μž₯단점에 차이가 λ§žμ§€ μ•Šμ€ κ²½μš°λ„ μžˆλ‹€.
λ‚˜μ˜ 경우 개발자λ₯Ό ν•˜λ©΄μ„œ 두가지 λͺ¨λ‘λ₯Ό ν•˜λŠ” κ²½μš°λ„ μžˆμ§€λ§Œ 항상 λ‘λ²ˆμ§Έ λ°©ν–₯을 μš°μ„  μƒκ°ν•˜λ‹€ λ³΄λ‹ˆ
개발의 일반적인 고민이 많이 λΆ€μ‘±ν•˜μ˜€λ‹€.
기본적인 μ½”λ”©μ˜ κ΅¬μ‘°κ°œμ„  쒋은 섀계 같은 κ³ λ―Ό λ³΄λ‹€λŠ”
PKIκ΄€λ ¨ ν‘œμ€€ 기술 μŠ€νŽ™μ— 맞게 κ΅¬ν˜„ν–ˆ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고민이 λ§Žμ•˜λ‹€.

μš”μ¦ˆμŒμ€ ν”„λ‘ νŠΈ λ°±μ—”λ“œ λ‹€μ–‘ν•œ μ–Έμ–΄λ“± μ›Ήμ΄λ‚˜ μ•± κ΄€λ ¨ 개발 μœ„μ£Όλ‘œ λ§Žμ€ λ‚΄μš©μ΄ κ²€μƒ‰λœλ‹€.
κ·ΈλŸ¬λ‹€ λ³΄λ‹ˆ 가끔 λ‚΄κ°€ ν˜„μž¬ κΈ°μˆ μ— λ„ˆλ¬΄ 무식 ν•œκ±΄ μ•„λ‹κΉŒ? λΌλŠ” 고민이 λ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.
λ‚΄κ°€ 첫번째 λ°©ν–₯으둜 κ°€λŠ”κ±΄ μ–΄λ• μ„κΉŒ? λΌλŠ” 생각이 듀기도 ν•œλ‹€.

아직은 계속 개발자둜 μΌν•˜κ³  μ‹Άλ‹€.
ν•˜μ§€λ§Œ μΌμ΄λΌλŠ”κ²Œ μžκΈ°κ°€ ν•˜κ³  싢은 일만 ν•  수 도 없을 것이닀.
사싀 두가지 λͺ¨λ‘ 잘 ν•  수 μžˆλ‹€λ©΄ μ’‹κ² μ§€λ§Œ λ‘˜λ‹€ μž˜ν•˜κΈ°κΈ° μ–΄λ ΅λ‹€λ©΄
개발자둜 였래 μΌ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μ–΄λŠμͺ½μœΌλ‘œ κ°ˆμ§€ λ°©ν–₯을 작고 κ°€λŠ”κ²ƒμ— λŒ€ν•˜μ—¬
ν•œλ²ˆ 생각해 λ³Ό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κ³  λ³Έλ‹€.